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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대체인력지원사업

이용안내

사업기간

  • 2019년 1월 1일부터 예산 소진 시 까지(조기 마감될 수 있음)

지원내용

  • 서울시 장기근속 휴가제 및 단체연수에 참여하는 사회복지시설 직원에 대한 대체인력 및 인건비 지원
    (인건비는 협회에서 대체인력 개인에게 일괄 지급)

지원대상

  • 전 사회복지시설(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이용시설, 생활시설) 직원수 상관없이 모든 직군 신청 가능

대체인력파견 신청 및 지원절차

1. 대체인력신청 - 장기근속휴가·단체연수
  • 서울시 장기근속 휴가 및 단체연수에 참여하는 사회복지시설 직원에 대한 대체인력 및 인건비 지원
  • 단체연수는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진행하는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단체연수 지원사업’에 한함
1) 대체인력 신청 (1개월 전 신청)
  • 신청자 : 기관 담당자
  • 대체인력지원사업 홈페이지(http://job.sasw.or.kr) 회원가입
    • 시설 아이디로 회원가입
    • 가입 시 시설설치신고증 첨부

      ※ 가입 후 신청서 등록을 위해서는 시설회원으로 그룹변경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후 협회 담당자에게 전화주세요.

  • 홈페이지-파견요청[시설]-대체인력 신청 메뉴에 신청서 등록
    • 장기근속휴가자 재직증명서 첨부
    • 당일 또는 사용 후 접수 시 대체인력 신청 접수 불가

      ※ 단, 병가의 경우 확인 후 당일 접수 인정

  • 매칭완료 후 협회 홈페이지 대체인력 신청서를 필히 확인
    • 매칭자 [이력정보 확인] : 파견되는 인력의 이력 확인
    • 협회 안내사항 반드시 확인 : 파견시 유의사항 및 전달 사항 확인
    • 신청서 상단 : 첨부파일 확인(기관추천자 및 단기직원일 경우 근로계약서 등 필요서류 첨부되어 있음)
  • 대체인력 추천제
  • 협회에서 양성하는 인력 이외에 개별 기관에서 신청 가능한 연계 인력이 있을 경우 협회에 추천하여 대체인력으로 채용가능하며, 기관의 추천서로 별도의 소양교육을 면제함.

    ※다만, 추천을 받은 추천자도 협회로 개인 신청서류 접수해아 함.

2) 대체인력 파견
  • 대체인력은 소속된 상시인력을 우선적으로 파견
  • OT/인수인계 안내
    • 업무시작 전 시설과 직원 소개 및 이용자 특성에 대해 상세하게 오리엔테이션
    • 업무분장, 시설구조, 시설원 운영에 따른 주의사항, 주간행사 등을 안내
    • 대체인력 담당자를 지정하여 근무 영역의 범위를 담당자와 파견자가 함께 논의하여 명확하게 인수인계
    • 서비스 대상자가 있을시 대상자의 개별적 특성, 유의사항 등 관련사항을 반드시 안내
  • 근무관리
    • 통상 근무시간은 09:00~18:00 원칙
    • 1일 8시간 근무, 주간 근무 원칙을 준수
    • 4시간 근무시 30분, 8시간 근무시 1시간 휴게시간 및 휴게공간을 보장
    • 대체인력은 기본적인 정직원의 역할을 수행하나 기타 잡무(대청소, 환경시설 등)는 되도록 자제 (단, 청소는 지원기간이 시설 환경정비 기간 등 특수상황이라면 이를 대체인력에게 안내 후 업무 조정)
    • 근무중 반드시 근무일지를 작성하여 파견 종료 후 협회로 제출
    • 대체인력의 중단 및 철회사유 발생 시 협회로 연락
  • 범죄경력조회 확인서
    • 범죄경력 조회를 자체적으로 실시 해 주시고, 이상 없을시 확인서에 서명 후 제출

      ※ 확인방법 (1,2중 선택 / 범죄경력회보서 발급 아님)

      1. 경찰민원포탈(https://minwon.police.go.kr/) 개인 범죄경력 자가 조회 후 확인서 작성 및 제출

      2. 신분증 지참하여 직접 경찰서 방문하여 범죄경력 자가 조회 후 확인서 작성 및 제출

      ※대체인력지원사업 홈페이지 자료실(http://job.sasw.or.kr/data/36559) 참조

3) 대체인력의 근무내용
  • 근무시간
    • 1주 40시간 이하의 범위 (점심 및 취침시간 근무시간에서 제외
  • 근무내용
    • 대체하는 시설종사자 업무를 원칙으로 하되, 근무지 사업장이 업무에 필요한 경우 근무지 시설장이 지정하는 업무에 종사함 (돌봄인력 대체근무)
4) 모니터링
  • 대체인력의 근무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불시에 대상시설을 방문 하거나 전화를 통해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별도의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모니터링 내용 : 근태상황, 만족도, 서비스 적정성 등
5) 파견 종료 후 인건비 신청:
  • 홈페이지-파견요청(시설)-인건비신청 메뉴에 서류 접수

    * 공통

    • 근무일지(자료실 다운로드)
    • 평가설문지(구글등록)

    * 파견자 개별서류 취합 후 시설에서 함께 제출

    • 근로계약서

    • 건강진단서 (1년이내 보건소발행)

    • 통장사본

    • 범죄경력조회확인서

    • 보안서약서

2. 유급병가 신청
  • 병가사유 발생시 사용절차에 의거 관련서류 기관에 제출, 시설장 승인 거쳐 사용
  • 시비지원시설은 대체인력 신청절차와 인건비지급방식 상동
  • 지원절차
  • 유급병가신청 지원절차
  • 신청 : 병가 1개월 전 신청 (긴급 신청시 담당자와 논의 후 신청 가능)
  • 구분

    국고보조시설

    시비지원시설

    신청방법

    - 대체인력지원사업 홈페이지 가입 후 대체인력 신청서 작성

    - 첨부서류: 병가확인 서류(휴가대장 및 근무상황부, 기관내부 휴가승인서류 등)

    - 진료확인서(1일~6일), 진단서(7일 이상)

    ※ 진단서는 「의료법」 제17조(진단서 등)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9조(진단서의 기재사항)에 따라
    병명, 발병·진단 연월일, 치료내용, ·퇴원 연월일 등 병가를 사용하기 위한 명확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어야 함.

    종료 후

    제출서류

    - 공문

    - 유급병가 인건비지급신청서 (자료실)

    - 기관통장사본

    - 근무일지 , 평가설문 등록

    ※ 대체인력 인건비 신청과 상동

부정수급 등 관리 및 제재

  • 대체인력 지원 참여시설이 허위신청,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대체인력을 지원받아 활용하는 경우에는 3개월 동안 신청 불가
  • 대상시설은 2회 이상 허위, 부정한 방법으로 대체인력을 지원 받은 경우 사업 참여 약정서를 해지하고, 대체인력지원사업의 참여를 제한함
  • 보조금 부정수급에 해당하여 관련 규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음